겨울에 밥보다 많이 먹는 귤에 대한 글
귤 요리와 귤껍질 활용법 :)
- 귤로 할 수 있는 요리 3가지
- 귤껍질 활용법!
- 귤 흰 껍질 '귤락'의 효능
- 귤 칼로리와 보관방법
- 귤 하루 권장량
01. 귤로 할 수 있는 요리 3가지
가장 먼저 떠오르는 귤잼!! 설탕과 귤을 1:1 비율로 냄비에 넣고 꾸덕한 잼의 질감이 될 때까지 저어주면 완성되는 초간단 귤 요리입니다. 두 번째 귤로 만들 수 있는 요리는 귤 탕후루입니다. 물과 설탕으로 시럽을 만든 후 껍질을 벗긴 귤을 시럽에 잠기도록 넣은 후 굳히면 겉이 코팅되게 됩니다. 달달하고 바삭한 귤 탕후루 너무 맛있습니다. 마지막으로 귤을 세로로 썰어 건조한 후 화이트초콜릿 또는 다크 초콜릿 등에 넣어 스프링클과 과자 등을 활용하여 귤 초콜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. 건조되어 특유의 맛을 내는 귤과 달달한 초콜릿이 괜찮은 궁합을 만들어 냅니다.
02. 귤껍질 활용법!
귤껍질이 가지고 있는 수분이 공기 중으로 분산되어 천연 가습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. 또 귤의 상큼하고 달달한 향이 낼 수 있기 때문에 귤 먹고 버려지는 귤껍질을 방안에 두어 천연 가습기와 천연 향수가 되어 줄 수 있습니다. 오랫동안 사용하여 냄새가 찌든 전자레인지를 귤과 물만 있으면 간단하게 청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!
또 귤의 흰 껍질인 귤락이 온도를 보존한다는 점을 이용하여 귤 핫팩을 만들 수 있습니다. 귤껍질을 비닐봉지에 넣고 데운 후 핫팩으로 쓸 파우치에 넣으면 천연 핫팩이 완성됩니다. 귤을 많이 먹고 남으면 예전에 이렇게 핫팩을 만들어서 썼던 기억이 납니다:)
03. 귤 흰 껍질 '귤락'의 효능
귤락은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합니다. 식이섬유는 우울증 개선, 콜레스테롤 조절 기능, 변비와 당뇨를 예방하고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. 또 비타민 P는 모세혈관과 피부에 도움을 줍니다. 헤스페라딘이라는 성분이 비타민 P에 많은데 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출혈성 질환을 예방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낮춰준다고 합니다. 또 열에 강한 비타민 P는 열에 약하고 파괴되기 쉬운 비타민C를 보호하여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줍니다. 그렇기에 비타민C의 활성화를 위해 귤락을 섭취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.
귤 칼로리와 보관법
귤 하나가 보통 50g이라고 합니다. 귤 100g에 39 Kacl라고 합니다. 그러니 귤 하나는 20kcal 정도라고 합니다. 귤 보관법은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며 층마다 귤을 넣어 보관하며 신문지 등으로 층을 만들어 구분하여 보관합니다. 일주일 치 먹을 양만큼씩 냉장고에 넣어 먹습니다.
05. 귤 하루 권장량
대한영양사협회에 따르면 귤의 하루 권장량은 2개라고 합니다. 2개 :0 아침 후식 점심 후식으로 먹고 나면 끝나는 양입니다.
감사합니다. 좋은 하루 보내세요.